제 블로그에서 국내 방산기업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LIG넥스원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 오늘은 또 다른 국내 방산기업인 현대로템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현대로템은 철도차량 사업으로 출발했지만 방산 부문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기업인데, 실적, 주가, 향후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현대로템 기업 개요
현대로템 실적
현대로템 주가
주요 뉴스 및 전망
현대로템 기업 개요
현대로템은 1977년 설립된 현대차량 주식회사를 전신으로 하는 기업으로, 2001년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었습니다. 방산 ETF인 PLUS K방산, SOL K 방산에 포함되어 있지만, 최초에는 철도차량 사업 전문 기업이었습니다.
현재 주요 사업 영역은 철도차량, 방산, 에코플랜트 세 가지입니다. 방산 부문의 주요 제품은 K2전차와 차륜형 장갑차이며, 전차 외주정비 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분야로 사업 확대를 시도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1977년 현대차량 주식회사 설립
- 1979년 플랜트 사업 진출
- 2001년 현대자동차그룹 편입
- 2022년 로템으로 사명 변경
- 2007년 현대로템으로 사명 변경
현대로템의 제1 주주는 현대자동차로 전체 지분의 33.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2 주주는 국민연금으로 7.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
이어서 현대로템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추정치를 포함해 최근 4개년 실적을 보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대비 2024년 매출은 약 17.4% 증가한 4조 2,117억 원을, 영업이익은 약 110.6% 증가한 4,423억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출 성장폭에 비해 영업이익 성장폭이 훨씬 크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2023년 기준 사업부문별 비중은 철도차량에 해당하는 레일솔루션이 43.3%, 방산업에 해당하는 디펜스 솔루션이 44.0%, 에코플랜트 부문이 12.7%로 방위산업과 철도차량 사업의 비중이 비슷한 수준입니다.
직전 3개년 매출 비중을 비교해 보면, 2021년에는 철도차량이 58.33%, 방산이 31.21%였는데 2023년에는 철도차량이 43.31%, 방산이 43.99%로 방산업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4년 10월 28일 발표한 3분기 실적발표 내용도 요약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3분기 매출은 1조 935억 원, 영업이익은 1,375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부문별 실적을 보면 전년 대비 철도차량 부문 매출이 감소했지만, 방산과 에코플랜트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 종목코드: 064350
- 상장일: 2013년 10월 30일
- 시가총액: 6조 9,960억 원(코스피 57위)
- 52주 주가 범위: 25,100원~68,000원(증감률 +170.9%)
현대로템의 역대 주가를 보면 상장 이후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다 2018년 단기간 급상승한 구간이 보입니다, 이후 2020년 초까지 다시 하락세를 이어가다 변동폭을 보이며 저점이 조금씩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올해는 주가가 소폭의 하락 외에 큰 조정 없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대 최저점은 2020년 3월 20일 기록한 8,730원이며, 최고점은 2024년 10월 18일 기록한 68,000원입니다.
2024년 11월 11일 종가는 64,100원으로, 역대 최고점 대비 하락율은 5.74%이고 연초 대비 주가 상승률은 139.63%로 주가가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는 2024년 11월 12일 신고점을 돌파했으며, 전일 기준 연초 대비 주가 상승률은 200.74%입니다.
LIG넥스원(079550)은 2024년 11월 8일 최고점인 271,500원으로, 11월 11일 기준 연초 대비 주가 상승률은 107.3%입니다.
현대로템의 배당 정보도 알아보겠습니다. 역대 배당금 지급 횟수는 2회로, 배당락일 기준 2013년과 2023년에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락일 | 배당금 | 배당수익률 |
2023년 12월 31일 | 100원 | 0.38% |
2013년 12월 31일 | 125원 | 0.43% |
주요 뉴스 및 전망
마지막으로 향후 전망과 관련된 주요 공시 사항 및 뉴스를 알아보겠습니다.
1) 수주 현황
3분기 이후 주요 수주 공시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철도차량 부문: 2021년 이집트 철도청 계약 건 종료일 정정 공시
- 철도차량 부문: 2022년 공항철도 계약 건 종료일 변경 공시(2025년 4월 30일에서 12월 31일로 연장)
- 에코플랜트 부문: 2024년 10월 828억 규모 여수광양항만공사 물류 자동화 설비 사업 수주(보도자료)
- 철도차량 부문: 2024년 11월 서부광역메트로 대장홍대선 철도 신호시스템 사업 수주(보도자료)
2) 주가 전망
주요 증권사의 현대로템에 대한 주가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10월 29일 증권사 발행 리포트 11개 중 10개에서 목표 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 하나증권: 투자의견 매수, 목표 주가 7만 원에서 8만 원으로 상향
- 키움투자증권: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 주가 66,000원에서 7,9000원으로 상향
- 메리츠증권: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 주가 58,000원에서 82,000원으로 상향
매수 및 목표 주가 상향에 대한 주요 근거로는 K2 신규 수주가 언급되었습니다.
하나證 “현대로템, 신규 수주 기대돼… 목표가 7만→8만”
K2 전차 2차 수출 ‘현대로템’…목표가 19.7%↑” [오늘 이 종목]
“현대로템, 업종 내 디스카운트 해소 기대…목표가 상향”
한편, 현대로템은 지난 11월 7일 MSCI 한국지수에 새롭게 편입됐습니다. 신규 편입 종목은 현대로템이 유일하며, KT, 한화솔루션, 현대건설, 현대제철, 코스모신소재, 셀트리온제약, 금양을 포함한 7개 사는 지수에서 제외됐습니다.
현대로템, MSCI 한국지수 편입…셀트리온제약·금양·KT 등 7개사 제외
MSCI 한국지수란?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서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한국 주식시장의 대형주, 중형주를 기반으로 한국 주식시장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국내 주식시장의 약 85% 수준을 포괄합니다.
*단순 정보 제공 목적의 글로,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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