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에서 국내 조선업 종목 TOP3에 해당하는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삼대장 중 가장 큰 매출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조선해양의 주가, 영업실적, 향후 전망 관련 뉴스를 정리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HD한국조선해양 기업 정보
HD한국조선해양 실적
HD한국조선해양 주가
향후 전망 관련 뉴스
HD한국조선해양 기업 정보
HD한국조선해양은 2019년 현대중공업에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해 조선, 특수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설립한 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사업 부문은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그린에너지 사업 등으로,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HD현대에너지솔루션 등을 포함해 19개의 종속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1973년 12월 28일 현대조선중공업주식회사 설립
- 1975년 현대미포조선소 설립
- 1989년 현대엔진공업 흡수 합병
- 1999년 8월 24일 주식시장 상장
- 2002년 현대그룹에서 현대중공업그룹으로 계열 분리
- 2016년 현대중공업터보기계,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헌재 현대에너지솔루션)로 독립
- 2019년 현대중공업에서 물적분할 및 지주사로 전환
현재 시점에서 HD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관계를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그룹 지주사인 HD현대의 자회사이자 중간 지주회사로서 HD한국조선해양이 존재하고, HD한국조선해양의 조선업계 자회사로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 HD현대미포가 있습니다. 따라서 HD현대중공업은 현대그룹의 조선 업체 중 하나이고, HD한국조선해양은 현대그룹의 조선사 전체를 아우르는 지주사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적분할을 계기로 현대중공업은 HD현대중공업으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실적
이어서 HD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 추정 매출은 전년도 대비 약 19.1% 증가한 25조 3,617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약 401.3% 증가한 4,152억 원을 기록하여 매출 증가 대비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국내 3대 조선 기업으로 통하는 한화오션, 삼성중공업과의 매출 규모를 비교하면 2024년 기준 HD한국조선행의 매출이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의 약 2.5배로 압도적인 1위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직전 3개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조선이 80% 이상으로 주요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3년을 비교하면 조선 부문에서의 매출 비중은 약 2.36% 감소한 83.1%를 차지했고, 엔진기계 부문은 4.77%에서 7.7%로 약 2.93% 증가했습니다.
2023년 조선 부문 매출의 경우, 조선 수출은 전체 매출의 69%를, 조선 내수는 전체 매출의 14.1%를 차지했습니다.
2024년 3분기 실적의 경우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5.6% 감소한 6조 2,458억 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 대비 5.8% 증가한 3,98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 성과가 개선된 주원인은 HD현대마린엔진 편입 효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부분별로는 조선이 5조 3,226억 원, 해양플랜트가 1,835억 원, 엔진기계가 내부 거래 제외 6,286억 원, 그린에너지가 1,006억 원을 차지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주가
다음으로 HD한국조선해양의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 종목코드: 009540
- 상장일: 1999년 8월 24일
- 시가총액: 13조 7,300억 원
- 52주 주가 범위: 94,000원 213,000원
전반적으로 상승과 하락의 사이클을 반복하는 경향인데,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는 상대적으로 변동폭이 컸으나 2010년대 중반 이후로는 상승폭이 다소 줄어들었으며, 침체기가 지속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2000년대 중반 또는 2010년대 초반에 비하면 변동폭이 작지만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으로 돌아섰습니다.
파란색이 HD한국조선해양, 보라색이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인데, 경쟁사와 비교해 보아도 2023년 이후 주가 상승폭이 더 가파르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 확정 이후 한화오션 주가가 30.2%, 삼성중공업 주가가 약 11% 오른데 비해 HD한국조선해양의 주가 상승률은 약 4.4%에 불과합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조선업 관련 한국과의 협업을 언급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국내 조선업이 트럼프 수혜주로 꼽히고 있는데, HD한국조선해양이 받은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또한 11월 8일 전일 대비 주가가 3,000원 하락해 트럼프 언급 이후 조선 3사 중 유일하게 주가 하락이 발생했습니다.
고점 및 저점 | 10년 최고점 | 10년 최저점 |
금액 | 213,000원 | 64,200원 |
기록일 | 2024년 8월 2일 | 2020년 3월 20일 |
HD한국조선해양의 최근 10년간 주가 최고점은 2024년 8월 2일 기록한 213,000원, 최저점은 2020년 3월 20일 기록한 64,200원입니다. 삼성중공업의 최근 10년 최고점이 2014년, 한화오션이 2023년 7월인 점을 고려하면 HD한국조선해양의 최근 주가 회복률이 가장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11월 8일 종가는 194,000원으로 최근 10년간 고점 대비 하락률은 9.92%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PER은 17.32배로 주가가 연간 순이익의 17.32배에 해당하며, PBR은 1.3배로 주가가 순자산가치 대비 1.3배 비싸게 거래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거나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배당락일 기준 2006년부터 2013년까지 8년간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현재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요 뉴스 및 전망
마지막으로 HD한국조선해양의 향후 전망과 관련된 주요 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1) 배당금 지급
2023년부터 이어진 호실적에 분사 이후 처음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HD한국조선해양의 역대 배당락일은 12월 31일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호실적에 첫 배당 기대까지… 1년 내 최고가 경신
2) 최근 수주 현황
가장 최근에 체결한 수주 계약은 아시아선사와 체결한 LNG 병커링선 4척 건조 계약으로, HD현대미포에서 제조하여 2028년 10월까지 납품할 예정이며 수주 금액은 5,148억 원입니다. 11월 7일에도 3,176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2척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으며, 인도 일정은 2027년 3월입니다.
2024년 11월 기준 조선 실적이 연간 가이던스의 144.6%를 달성하여 목표치를 초과했음에도 계속해서 수주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LNG 벙커링선 4척 5천148억원에 수주(종합)
HD한국조선해양, 컨테이너선 2척 수주…3천176억원 규모
3) 업무 협약 및 기타 협력
구체적인 계약 체결 내역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업무 협약 및 협력 관계를 구축한 기사도 다수 보도되었습니다.
올해 4월 미국 정부가 발주하는 함정·관공선 및 필리조선소의 MRO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MRO 사업은 함정의 유지보수 및 관리를 뜻합니다. 참고로 필리조선소는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이 인수할 예정으로, 올해 11월 중 계약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HD현대重, 필리조선소와도 협력…美 방산 시장 적극 공략
올해 5월에는 필리핀 정부와 협력해 2019년 가동이 중단된 수빅야드를 기반으로 해상풍력 사업에 진출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필리핀 수빅조선소에 '해상풍력' 거점 구축
*단순 정보 제공 목적의 글로,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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