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 기본기

인도 주식시장 NSE와 BSE 비교(시가총액, 상장기업 포함)

인도의 지도와 주요 산업을 표현한 그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식 시장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듯이, 인도의 대표적인 주식 시장으로 인도국립증권거래소(NSE, National Stock Exchange)와 봄베이 증권거래소(BSE, Bombay Stock Exchange)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인도 주식 시장 이해의 첫걸음으로 두 주식 시장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인도 GDP 추이

1960년부터 2003년까지 인도 GDP 추이에 대한 꺾은선 그래프
1960년부터 2003년까지 인도 GDP 추이 그래프

 

우선 인도의 GDP(국내총생산)를 살펴보면 1960년 대비 2023년 인도의 GDP는 약 9486.63% 성장했습니다. 특히 2000년 이후 급격한 GDP 성장폭을 기록했는데, 주요 원인은 경제 자유화 정책으로 인한 외국 자본 투자 증가, IT 기술의 발달로 글로벌 기업의 아웃소싱 유치 및 Tata Consultancy Services와 Infosys 등 대기업의 성장, 금융, 보험, 부동산 등 서비스 부문의 성장, 디지털화 및 내수 시장 성장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전 세계 주식 시장 규모 순위

세계거래소연맹(World Federation of Exchanges) 발표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인도국립증권거래소(NSE)는 전 세계 6위 규모의 주식 시장이며, 이는 우리나라의 코스피와 코스닥을 합친 규모보다 2배 이상 큰 규모입니다.

 

인도의 전반적인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도 주식 시장 또한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규모로, 인도 주식 시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국가 주식 시장 규모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 28.42조 달러
미국 나스닥(NASDAQ) 25.43조 달러
유럽 유로넥스트(Euronext) 7.22조 달러
일본 일본거래소그룹(JPX) 6.66조 달러
중국 상하이증권거래소(SSE) 6.87조 달러
인도 인도국립증권거래소(NSE) 4.65조 달러
홍콩 홍콩증권거래소(HKEX) 4.12조 달러
중국 선전증권거래소(SZSE) 3.82조 달러
캐나다 토론토증권거래소(TMX) 3.19조 달러
대한민국 한국거래소(KRX) 1.95조 달러

 

세계 10대 주식 시장 규모 비교 막대 그래프
세계 10대 주식 시장 규모 비교 차트

 

* 데이터 집계 시점 등의 차이로 아래 본문의 시가 총액과 일부 차이가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도 경제의 성장 잠재력과 인도 주식 시장의 규모를 알아보았으니, 이어서 인도의 대표적인 주식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인도국립증권거래소(NSE)

인도국립증권거래소는 현대적인 전자 거래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습니다. 전자 거래 시스템에 기반한 주식 시장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코스닥이나 미국의 나스닥과 유사점이 있습니다. BSE보다 상장 조건이 완화되어 보다 다양한 기업이 상장되어 있으며, IT와 서비스업 기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시가 총액: 약 5.55조 달러
  • 주요 주가 지수: 니프티 50(NIFTY 50)
  • 상장 기업 수: 약 2,300개
  • 주요 상장 기업: Infosys, ICICI Bank, Hindustan Unilever

 

봄베이 증권거래소(BSE)

봄베이 증권거래소는 1875년에 설립되었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1995년에 전자거래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NSE에 비해 상장 조건이 엄격한 편으로 대형주 위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 시가 총액: 약 5조 달러
  • 주요 주가 지수: 센섹스(SENSEX)
  • 상장 기업 수: 약 5,300개
  • 주요 상장 기업: TCS(Tata Consultancy Services), Reliance Industries, HDFC Bank

NSE와 BSE 비교 요약

NSE와 BSE 모두 현재 기준으로는 전자 거래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시가 총액도 5조 달러 내외로 비슷한 수준입니다.

두 시장 모두 다양한 인도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지만, NSE는 IT와 서비스 기업이 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고, BSE에는 상대적으로 전통적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래량과 유동성 측면에서는 NSE가 더 활발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고, 상장 기업 수 측면에서는 BSE가 더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 코스피와 코스닥에 모두 상장할 수 없지만, 인도의 경우에는 NSE와 BSE에 동시에 상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liance Industries, TCS(Tata Consultancy Services), Infosys 등 인도의 대표적인 기업은 두 시장에 모두 상장되어 있습니다.

 

인도 주식 시장 이해의 기본을 돕기 위해 주요 주식 시장인 NSE와 BSE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두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주가 지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도주식시장 NSE BSE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