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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미국 주식, ETF

미국 방산주 시총 1위 RTX(레이시온) 실적, 주가, 향후전망 분석

록히드마틴, 노스롭그루먼에 이어 세 번째로 살펴볼 미국 방산주는 구 레이시온, 현 RTX입니다. 미국 군수매출 1위 기업은 록히드마틴으로 알려져 있지만, 총매출 및 시가총액에서는 록히드마틴을 뛰어넘는 기업이 바로 RTX입니다. 그렇다면 RTX의 실적과 매출 구조, 주가, 향후 전망을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방산주 록히드마틴 주가, 실적, 향후 전망 분석

지난 글에서 미국 방산주 상위 5개 종목에 해당하는 록히드마틴, RTX, 보잉, 제너럴 다이내믹스, 노스롭 그루먼을 비교해서 각각의 기업을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각각의 기업을 하나씩 자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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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5대 방산 기업 노스롭 그루먼 실적, 주가, 향후 전망 분석

이전 글에서 미국 방산주 상위 5개 종목을 간략하게 알아본 데 이어 각 종목별 실적, 주가, 향후 전망을 다루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다룬 록히드마틴에 이어 두 번째로 다뤄볼 종목은 노스롭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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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RTX 기업 개요
RTX 실적
RTX 주가
RTX 배당금
주요 뉴스 및 전망

 

 

RTX 기업 개요

RTX는 미국 방산기업인 레이시온과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의 합병으로 2020년 설립된 기업입니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에서 엘리베이터와 에어컨 부문을 담당했던 자회사인 오티스와 캐리어를 분리독립 후 전액 주식 교환 방식으로 인수합병을 진행했으며, 2023년 사명을 RTX로 변경했습니다.

 

레이시온은 1922년 설립되었으며, 초기에는 정류기, 진공관 등 전자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였습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레이더 시스템 부품, 잠수함 탐지용 레이더 시스템 등을 생산하며 군수업에 진출했습니다. 유도 미사일, 레이더 시스템 등에 강점이 있습니다.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의 시초는 1934년 설립된 유나이티드 에어크래프트로, 보잉에서 수직 합병으로 만든 기업인 United Aircraft and Transport가 반독점법을 위반한다는 결정에 따라 제조 부문을 분리하여 설립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방산 기업으로 입지를 다졌으며, 1974년 사업 다각화 전략을 반영하여 사명을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로 변경했습니다.

 

현재는 항공기 엔진 및 가스터빈을 설계·제조하는 프랫 앤 휘트니, 항공기 및 항공우주 시스템을 담당하는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 정부 사업 및 정보, 감시, 정찰 등을 담당하는 레이시온 세 개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TX 실적

이어서 RTX 실적을 알아보겠습니다.

RTX 직전 4개년 실적 그래프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직전 4개년 실적을 보면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년 연속 감소했습니다. 2023년 영업이익 감소의 주요 원인은 프랫 앤 휘트니의 파우더 금속 이슈로 인한 비용 증가, 글로벌 공급망 문제 등이 제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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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X 2024년 3분기 실적표

가장 최근 분기인 2024년 3분기의 경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상승한 20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부문별로는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7%, 영업이익 18%가 증가했으며, 레이시온은 매출은 1% 감소, 영업이익은 16% 증가했습니다.

프랫 앤 휘트니는 매출이 9억 2,600만 달러에서 72억 3,90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특히 2023년 3분기에는 24억 8,200만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2024년 3분기에는 5억 5,700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습니다.

 

2024년 3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총매출이 늘어났으며, 특히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4년 추정 연간 매출은 2023년보다 약 15.66% 상승한 797억 1,100만 달러입니다. 

 

연간 가이던스는 매출은 787억 5천만~795억 달러에서 792억 5천만~797억 5천만 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RTX 주가

RTX 1981년 이후 주가 그래프

 

1981년부터 RTX의 주가 그래프를 보면 장기적으로는 주가가 우상향 하고 있으나, 주가 변동폭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시기가 중간중간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적인 증시가 크게 하락한 기간이며, 2023년 7월의 경우 자회사 프랫 앤 휘트니의 엔진 결함으로 대규모 리콜이 발생하며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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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X 최근 1년 주가 그래프

 

최근 1년 주가 그래프를 보면 하락 구간이 존재하는 가운데 주가가 상승해 왔으나, 8월 이후에는 박스권에서 변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대 최고점은 2024년 10월 22일에 기록한 128.70달러이며, 52주 최저점은 2023년 11월 22일에 발생한 78달러입니다. 2024년 11월 19일 종가 기준 고점 대비 하락율은 7.57%입니다. 연초 대비 주가 상승률은 39.59%입니다.

 

 

 

RTX 배당금

RTX는 야후 파이낸스 자료 기준으로 1962년부터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해 온 배당 기업이며, 분기 단위로 연 4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00년 이후 연도별 배당금 그래프

 

2000년 이후의 배당 내역을 보면 2006년, 2020년, 2021년 총 세 차례의 배당컷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최근 5년 내에 배당컷이 2번 발생했다는 점에서 배당성장률 측면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특히 2021년은 2020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음에도 배당금이 줄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2024년 4분기 배당락일은 11월 15일이었으며, 주당 배당금은 전분기와 동일한 0.63달러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로서 RTX의 2024년 배당금은 2023년보다 약 6.9% 증가한 2.48달러로 확정되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2.05%입니다.

 

 

 

주요 뉴스 및 전망

마지막으로 RTX의 주요 전망과 관련된 뉴스를 알아보겠습니다.

 

1) 항공 부문

항공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신규 항공기 공급이 부족하여 기존 항공기의 운행 수명을 늘리기 위한 애프터마켓 사업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RTX의 자회사인 프랫 인 휘트니는 에어버스에 제트 엔진을 공급하는 계약을 수주하여 항공기 제품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바 있습니다.

RTX boosts 2024 forecast again on demand for aircraft repairs, defense systems

 

따라서 여행 수요 증가로 인한 항공기 부품을 제조하는 RTX의 매출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방산 부문

노스롭 그루먼 분석 글에서 언급했듯이 트럼프 정부에서 동맹국에 국방비 지출 증대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으므로 미국 방산 기업 전반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전 세계가 각자도생…글로벌 방산주, 일제히 진격

 

부정적인 소식으로는 미국 국방부에 패트리어트 미사일 시스템 구매에 과다 비용을 청구한 건과 카타르 공직자에게 뇌물을 수수한 혐의가 인정되어 9억 5천만 달러, 한화로 약 1조 2,350억 원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하게 되었습니다.

RTX to pay $950 million to resolve US defense fraud, Qatar bribery charges

 

 

미국 방산주 시총 1위 기업 RTX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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